적극적 직업알선제도

<표 4-1>과 <표 4-2>의 단기 또는 장기 구직자의 구직방법을 볼수있다

전체 구직자와 청년층 구직자 모두에서 대중매체(신문․잡지․인터넷 등)를 활용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뒤를 이어 사적 네 트워크(친구․친지․지인의 소개)를 통한 구직활동으로 나타났다.

전체 구직자의 경우 대중매체와 사적 네트워크를 제외할 경우 창업준비(본인 또는 가족의 사업준비)와 사업체 문의 또는 방문이 중요한 구직수단 이었다

청년층 단기 구직자의 경우 취업시험 응시가 중요한 구직방법 으로 나타났다.

청년층 구직자의 경우 전체 구직자에 비하여 구직방법으로서 대중매 체를 활용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주로 청년 층의 높은 인터넷 접근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청년층의 인터 넷 구직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실태조사에 따르면, 상당수의 응답자 가 사설 온라인 채용정보업체를 이용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학교에서 제공하는 취업정보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인터넷 채용사이트의 활용도

여기서 주목하여야 할 점은 노동부의 고용안정 취업정보망의 사용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노동부는 종합적인 취업지원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워크넷(Worknet)을 운용하고 있으나, 사용빈도의 측면에서 볼 때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실제 미취업 구직 청년층 실태조사에 따르면, 구직정보를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취업정보를 단순히 게시하고 사용자의 검색에 의존하는 방법에서 적극적으로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일례로 미취업자의 희망직종, 임금, 지역, 연락처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기업체의 구인정보와 매칭시켜 전자우편을 통하여 공지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청년실업대책 중 핵심적인 프로그램

앞서 살펴본 영국과 일본의 청년실업대책 중 핵심적인 프로그램의 하나는 미취업 청년층에게 직업현장 체험(trial employment)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미취업 청년층에 대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상당수의 청년층이 직업체험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직업체험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경우 미취업 청년층의 구직난 해소에 상당히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미취업 청년층을 대상으로 직장체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청소년 직장체험 연수지원사업’이 있다.

해당 사업은 미취업 청년층에게 다양한 직장체험과 능력개발 및 경력형성의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2002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청소년 직장체험사업의 취지에 비추어 볼 때 내실 있는 직장경험 및 취업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개발 훈련의 제공이 사업 성패의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By admi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